중국웹소설시장 규모가 3천억 위안(60조 원)이라는 잘못 된 정보가 퍼진 상태인데, 3천억 위안이 아니라 4백억 위안이 중국웹소설시장 규모다.
중국웹소설시장에 관한 보고서는 ‘중국사회과학네트워크(中国社会科学网)’에서 발표한 ‘2023년 중국 온라인 문학 발전 연구 보고서(2023年中国网络文学发展研究报告)’다.
이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중국의 웹소설 시장은 다음과 같다.
——网络文学总体规模不断扩大。阅读市场规模达404.3亿,同比增长3.8%,网络文学IP市场规模大幅跃升至2605亿元,同比增长近百亿;作家、作品、读者数量呈稳健增长态势,作者规模达2405万,新增作者225万,作品数量达3620万部,新增作品420万部,用户数量达5.37亿,同比增长9%。
보고서 내용에 있는 것처럼 중국의 온라인문학시장은 404억위안(약 8조 원)이다. 이 시장을 3천억 위안으로 소개한 것은 2,605억 위안의 IP시장을 합쳐서 잘못 계산했기 때문으로 추측한다. 온라인문학IP시장은 웹소설 기반으로 제작된 TV드라마, 영화, 만화, 공연, 캐릭터, 굿즈, 여행상품 등 기타 상품을 말한다.
중국에서 온라인문학의 IP 확산은 활발한 편이다. 중국에서 2023년 제작된 영화 및 TV드라마의 60%가 온라인문학을 각색한 것이다. 텐센트비디오가 방송한 애니메이션을 비롯하여 애니메이션의 과반수 이상도 인터넷IP를 각색한 것이다.
현재 중국 웹소설시장의 특징은 젊은 작가들이 주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023년 신규작가의 60%는 2000년 이후 출생자고, 2023년 온라인문학작가 중 ‘12천왕’이라 불리는 사람의 80%가 1995년 이후 출생자다.
토마토(番茄, 판치에)의 자료에 의하면 계약작가의 57%가 1995년 이후 출생이고, 7고양이(七猫, 치마오)의 자료에 의하면 신규계약작가의 55%가 90년 이후 출생자다.
SF소설은 더 젊다. SF소설 계약작가중 72%가 2000년 이후 출생자고, SF독자의 70%도 30세 미만이다.
또 다른 특징은 마이크로단편드라마의 증가다. 중국의 온라인마이크로단편드라마 시장규모는 373억 9천만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7.65%나 증가했다. ‘2023년 단편 드라마 보고서’에 따르면, 연간 4,500개 이상의 마이크로단편드라마가 국가 광전영화TV총국에 등록되었을 정도다.
중국웹소설작가의 근로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중국의 경우 출석상이 있는데, 매일 4천자 이상을 게시해야 출석상을 받을 수 있다. 중국의 한 글자는 한 단어에 가까우며, 한글 1글자보다 입력이 어렵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분량이라 할 수 있다. 중국어 20자를 번역하면 한글 40자 정도가 나오니 중문 4천 자는 한글로는 7~8천 자 분량이라 할 수 있다.
‘7고양이’에서 매일 4천자, 한 달에 20만자 이상을 쓰면 출석상을 받는데, 1천자 당 6위안(1,200원)을 받는다. 여기에 계약을 통한 광고수익 공유가 추가된다.
그런데 매일 4천 자면 4천자x30=12만 글자여야 하는데, 출석상은 20만 자다. 즉 실제로는 매일4천 자가 아니라, 7천 자 정도 써야 한다. 한글로 하면 1만~1만4천 자 사이 정도 분량이다.
결국 출석상을 받으려면 매일 7천자 씩 한 달에 20만 자를 써야 하는데, 1달20만자/1000자x6위안=1,200위안(24만원)에 불과하다. 월 24만원을 보장받지만 고점은 높지 않다. 하지만 중국의 열악한 경제상황에서 월 24만 원은 적은 돈이 아니라서, 취업에 실패한 많은 젊은이가 이돈을 보고 달려드는 것이다.
7고양이(七猫) 사이트에서 월1만위안(월200만원)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작가는 겨우 565명에 불과하며, 남성향작가 중 최고 수익을 올린 작가는 월 202만위안(4억6백만원), 여성향작가 최고는 76만위안(1억5천만원)이었다. 수백만 명이 활동하는 ‘7고양이’처럼 큰 사이트에서 겨우 5백 명만 월 200만 원을 벌었다는 사실은 중국의 웹소설작가 근로환경이 얼마나 열악한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수천 명 중 1명이 월 200만 원을 버는 것이다.
(七猫中文网稿费总支出同比增长48.57%,月均稿费过万作者达565人,男频单月最高稿费202万,女频为76万.)
시장이 크기 때문에 2400만 작가 중에서 대스타작가 몇 명은 엄청난 부를 거머쥐겠지만(7고양이 Top1은 연 50억원 수입), 99%의 작가는 월 수십만 원도 못 버는 작가로 살 뿐이다. 중국의 웹소설시장 규모는 크지만 웹소설작가의 근로환경은 매우 열악한 것이다.
중국 웹소설시장에 관한 자료는 ‘중국사회과학네트워크(中国社会科学网)’에서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니 필요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발표한 원문을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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