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Story)는 사건의 시간적 흐름을 말한다. 때문에 스토리는 시간 순에 따라서 사건이 배열된다.
플롯(Plot)은 사건의 논리적인 배치를 말한다. 때문에 플롯은 인과관계에 따라 사건이 배열된다.
예를 들어 시간 순으로 다음과 같은 스토리가 있다고 하자.
[스토리1] 사건1. 왕이 상대국 왕을 죽이고 그 딸을 아내로 취했다. 사건2. 강제로 결혼식을 올리고 아내가 된 왕비는 복수하기로 결심한다. 사건3. 왕비는 경호대장을 유혹해 자신의 편으로 만들었다. 사건4. 경호대장이 왕을 살해하고, 왕국에 왕이 죽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사건5. 왕국에서 왕의 살해범을 수사하기 시작했다. 사건6. 현장 자료와 흔적을 토대로 범인으로 경호대장을 체포한다. 사건7. 재판과 수사결과 왕비의 사주와 내연관계가 드러났다. 사건8. 왕비가 자살했다.
이 사건을 인과관계(그래서, so)로 구성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플롯1-기본 구조] 사건1.2. 부모를 죽이고 자신을 강제로 아내로 취한 왕에게 왕비는 복수를 꿈꾸었다. 사건3. (그래서) 왕비는 경호대장을 유혹한다. 사건4. (그래서) 경호대장은 왕비의 슬픔에 공감하여 왕을 죽인다. 사건5.6. (그래서) 수사해보니 경호대장이 범인이다. 사건7.8. (결국) 왕비가 사주한 것이 드러났고 왕비는 자살했다.
[플롯1]이 너무 심심하니 전조, 암시, 복선, 반전 등을 넣어서 [플롯2]처럼 구성한다.
[플롯2-복선을 깐 구조] 사건4. 왕이 죽었다. 그런데 경호대장과 왕비는 슬퍼하지 않은 것 같다.(암시) 사건5. (그래서) 수사를 했더니 반항흔적 없이 왕이 죽었다.(복선) 사건6. (그래서) 알고보니 경호대장이 범인이었다.(반전) 그는 단독범행으로 자신의 짓을 인정한다.(암시) 사건7. (그래서) 수사단이 더 조사해보니 경호대장은 왕비와 내연관계였다.(반전) 사건1.2.3. (그래서) 왕을 죽인 이유를 조사했더니 왕에게 부모를 잃고, 아내가 되었기 때문이다.(암시) 사건8. (결국) 복수를 마친 왕비는 자살했다.(반전)
고전문학은 [플롯1]의 구조가 많았으나, 요즘 소설은 [플롯2]의 구조를 많이 사용한다. ‘로미오와 줄리엣이 플롯1’의 구조다.
[스토리1]
사건1. 로미오와 줄리엣이 만나 사랑을 느꼈다.
사건2. 둘은 로렌스 신부를 통해 결혼식을 마친다.
사건3. 집에서 팰리스 백작과 강제결혼을 강행한다.
사건4. 강제 결혼이 싫은 줄리엣은 약을 먹고 죽음으로 위장한다.
사건5. 로미오가 팰리스를 죽이고 자신도 자살한다.
사건6. 깨어난 줄리엣도 단검으로 자살한다.
이 스토리를 인과관계(그래서, so)로 구성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플롯1-기본 구조] 사건1. 로미오와 줄리엣은 사랑하지만 가문의 반대에 부딪힌다. 사건2. (그래서) 둘만의 결혼식을 올린다. 사건3. (그러나) 줄리엣은 백작과 결혼해야 한다. 사건4.5. (그래서) 줄리엣은 가짜죽음으로 위장했고, 이 사실을 모르는 로미오는 자살한다. 사건6. (결국) 깨어난 줄리엣도 단검으로 자살했다.
이 플롯을 요즘식으로 구성하면 다음과 같다.
[플롯2-복선을 깐 구조] 사건3. 모두가 축하하는 결혼식을 앞둔 줄리엣. 기뻐하는 표정 같지 않다.(암시) 사건4. (그러나) 갑자기 줄리엣이 죽었고, 사람들은 장례식을 치른다. (복선) 사건5. (그런데) 로미오가 갑자기 팰리스 백작을 죽이고 자살한다. (반전, 복선) 사건1.2. (그래서) 알고 보니 로미오와 줄리엣은 사랑하는 사이로 결혼식을 올린 사이였다.(반전) 사건6. (그런데) 죽었던 줄리엣이 사람 앞에 나타났다.(반전) (그리고) 줄리엣도 자살한다.(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