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부호 일람표 요약 문장부호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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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부호 일람표

부호

이 름

용 법

.

마침표

• 서술, 명령, 청유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끝에 쓴다.
• 연월일을 표시하거나 특정한 의미가 있는 날을 나타낼 때 쓴다.

?

물음표

• 의문문이나 물음을 나타내는 어구의 끝에 쓴다.
• 적절한 말을 쓰기 어렵거나 모르는 내용임을 나타낼 때 쓴다.

!

느낌표

• 감탄문이나 강한 느낌을 나타내는 어구의 끝에 쓴다.

,

쉼표

• 어구를 나열하거나 문장의 연결 관계를 나타낼 때 쓴다.
• 문장에서 끊어 읽을 부분임을 나타낼 때 쓴다.

가운뎃점

• 둘 이상의 어구를 하나로 묶어서 나타낼 때 쓴다.

:

쌍점

• 표제나 주제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나 설명을 붙일 때 쓴다.
• 시와 분, 장과 절 등을 구별할 때 쓴다.

/

빗금

• 대비되는 둘 이상의 어구를 묶어서 나타낼 때 쓴다.

“ ”

큰따옴표

• 대화를 표시하거나 직접 인용한 문장임을 나타낼 때 쓴다.

‘ ’

작은따옴표

• 인용문 속의 인용문이거나 마음속으로 한 말임을 나타낼 때 쓴다.
• 문장 내용 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특별히 드러내 보일 때 쓴다.

( )

소괄호

• 주석이나 보충적인 내용을 덧붙일 때 쓴다.
• 항목의 순서나 종류를 나타낼 때 쓴다.

{ }

중괄호

• 같은 범주에 속하는 여러 요소들을 묶어서 보일 때 쓴다.

[ ]

대괄호

• 괄호 안에 또 괄호를 쓸 필요가 있을 때 바깥쪽의 괄호로 쓴다.
• 원문에 대한 설명이나 논평 등을 덧붙일 때 쓴다.

『』

겹낫표

• 책의 제목이나 신문 이름 등을 나타낼 때 쓴다.

「」

홑낫표

•소제목, 예술 작품의 제목, 상호, 법률 등을 나타낼 때 쓴다.

≪ ≫

겹화살괄호

• 책의 제목이나 신문 이름 등을 나타낼 때 쓴다.

< >

홑화살괄호

• 소제목, 예술 작품의 제목, 상호, 법률 등을 나타낼 때 쓴다.

줄표

• 제목 다음에 표시하는 부제를 나타낼 때 쓴다.
• 문장 중간에 끼어든 어구임을 나타낼 때 쓴다.

-

붙임표

• 차례대로 이어지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어구를 묶어서 나타 낼 때 쓴다.

~

물결표

• 기간이나 거리 또는 범위를 나타낼 때 쓴다.

˙

드러냄표

• 문장 내용 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특별히 드러내 보일 때 쓴다.

ˍ

밑줄

•문장 내용 중에서 특정한 부분을 특별히 드러내 보일 때 쓴다.

○, ×

숨김표

• 금기어나 비속어 또는 비밀임을 나타낼 때 쓴다.

빠짐표

• 글자가 들어갈 자리임을 나타낼 때 쓴다.

……

줄임표

• 할 말을 줄이거나 말이 없음을 나타낼 때 쓴다.



문장부호 전문


문장 부호

문장 부호는 글에서 문장의 구조를 드러내거나 글쓴이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 하여 사용하는 부호이다. 문장 부호의 이름과 사용법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마침표(.)

▶ 서술, 명령, 청유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끝에 쓴다.
【예】 젊은이는 나라의 기둥입니다.
【예】 제 손을 꼭 잡으세요.
【예】 집으로 돌아갑시다.
【예】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붙임 1] 직접 인용한 문장의 끝에는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쓰지 않는 것을 허용한다.(ㄱ을 원칙으로 하고, ㄴ을 허용함.)
【예】 ㄱ. 그는 “지금바로떠나자”라고말하며서둘러짐을챙겼다
ㄴ. 그는 “지금바로떠나자”라고말하며서둘러짐을챙겼다

[붙임 2] 용언의 명사형이나 명사로 끝나는 문장에는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쓰지 않는 것을 허용한다.(ㄱ을 원칙으로 하고, ㄴ을 허용함.)
【예】 ㄱ.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씀.
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씀
【예】 ㄱ.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기.
ㄴ.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기
【예】 ㄱ. 신입 사원 모집을 위한 기업 설명회 개최.
ㄴ. 신입 사원 모집을 위한 기업 설명회 개최
【예】 ㄱ. 내일 오전까지 보고서를 제출할 것.
ㄴ. 내일 오전까지 보고서를 제출할 것

다만, 제목이나 표어에는 쓰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예】 압록강은 흐른다
【예】 꺼진 불도 다시 보자
【예】 건강한 몸 만들기

▶ 아라비아 숫자만으로 연월일을 표시할 때 쓴다.
【예】 1919. 3. 1.
【예】 10. 1.~10. 12.

특정한 의미가 있는 날을 표시할 때 월과 일을 나타내는 아라비아 숫자 사 이에 쓴다.
【예】 3.1 운동
【예】 8.15 광복

[붙임] 이때는 마침표 대신 가운뎃점을 쓸 수 있다.
【예】 3ㆍ1 운동
【예】 8ㆍ15 광복

▶ 장, 절, 항 등을 표시하는 문자나 숫자 다음에 쓴다.
【예】 가. 인명
【예】 ㄱ. 머리말
【예】 Ⅰ. 서론
【예】 1. 연구 목적

[붙임] ‘마침표’ 대신 ‘온점’이라는 용어를 쓸 수 있다.


물음표(?)

▶ 의문문이나 의문을 나타내는 어구의 끝에 쓴다.
【예】 점심 먹었어?
【예】 이번에 가시면 언제 돌아오세요?
【예】 제가 부모님 말씀을 따르지 않을 리가 있겠습니까?
【예】 남북이 통일되면 얼마나 좋을까?
【예】 다섯 살짜리 꼬마가 이 멀고 험한 곳까지 혼자 왔다?
【예】 지금?
【예】 뭐라고?
【예】 네?

[붙임 1] 한 문장 안에 몇 개의 선택적인 물음이 이어질 때는 맨 끝의 물음 에만 쓰고, 각 물음이 독립적일 때는 각 물음의 뒤에 쓴다.
【예】 너는 중학생이냐, 고등학생이냐?
【예】 너는 여기에 언제 왔니? 어디서 왔니? 무엇하러 왔니?

[붙임 2] 의문의 정도가 약할 때는 물음표 대신 마침표를 쓸 수 있다.
【예】 도대체 이 일을 어쩐단 말이냐.
【예】 이것이 과연 내가 찾던 행복일까.

다만, 제목이나 표어에는 쓰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예】 역사란 무엇인가
【예】 아직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 특정한 어구의 내용에 대하여 의심, 빈정거림 등을 표시할 때, 또는 적절한 말을 쓰기 어려울 때 소괄호 안에 쓴다.
【예】 우리와 의견을 같이할 사람은 최 선생(?) 정도인 것 같다.
【예】 30점이라, 거참 훌륭한(?) 성적이군.
【예】 우리 집 강아지가 가출(?)을 했어요.

▶ 모르거나 불확실한 내용임을 나타낼 때 쓴다.
【예】 최치원(857~?)은통일신라말기에이름을떨쳤던학자이자문장가이다
【예】 조선 시대의 시인 강백(1690?~1777?)의자는자청이고 호는우곡이다


느낌표(!)

▶ 감탄문이나 감탄사의 끝에 쓴다.
【예】 이거 정말 큰일이 났구나!
【예】 어머!

[붙임] 감탄의 정도가 약할 때는 느낌표 대신 쉼표나 마침표를 쓸 수 있다.
【예】 어, 벌써 끝났네.
【예】 날씨가 참 좋군.

▶ 특별히 강한 느낌을 나타내는 어구, 평서문, 명령문, 청유문에 쓴다.
【예】 청춘! 이는 듣기만 하여도 가슴이 설레는 말이다.
【예】 이야, 정말 재밌다!
【예】 지금 즉시 대답해!
【예】 앞만 보고 달리자!

▶ 물음의 말로 놀람이나 항의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에 쓴다.
【예】 이게 누구야!
【예】 내가 왜 나빠!

▶ 감정을 넣어 대답하거나 다른 사람을 부를 때 쓴다.
【예】 네!
【예】 네, 선생님!
【예】 흥부야!
【예】 언니!


쉼표(,)

▶ 같은 자격의 어구를 열거할 때 그 사이에 쓴다.
【예】 근면, 검소, 협동은 우리 겨레의 미덕이다.
【예】 충청도의 계룡산, 전라도의 내장산, 강원도의 설악산은 모두 국립 공원이다.
【예】 집을 보러 가면 그 집이 내가 원하는 조건에 맞는지, 살기에 편한지, 망가진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 5보다 작은 자연수는 1, 2, 3, 4이다.

다만, (가) 쉼표 없이도 열거되는 사항임이 쉽게 드러날 때는 쓰지 않을 수 있다.
【예】 아버지 어머니께서 함께 오셨어요.
【예】 네 돈 내 돈 다 합쳐 보아야 만 원도 안 되겠다.

(나) 열거할 어구들을 생략할 때 사용하는 줄임표 앞에는 쉼표를 쓰지 않는다.
【예】 광역시: 광주, 대구, 대전……

▶ 짝을 지어 구별할 때 쓴다.
【예】 닭과 지네, 개와 고양이는 상극이다.


이웃하는 수를 개략적으로 나타낼 때 쓴다.
【예】 5, 6세기
【예】 6, 7, 8개

▶ 열거의 순서를 나타내는 어구 다음에 쓴다.
【예】 첫째, 몸이 튼튼해야 한다.
【예】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마음이 편해야 한다.

▶ 문장의 연결 관계를 분명히 하고자 할 때 절과 절 사이에 쓴다.
【예】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예】 저는 신뢰와 정직을 생명과 같이 여기고 살아온바, 이번 비리 사건과는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힙니다.
【예】 떡국은 설날의 대표적인 음식인데, 이걸 먹어야 비로소 나이도 한 살 더
먹는다고 한다.

▶ 같은 말이 되풀이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일정한 부분을 줄여서 열거할 때 쓴다.
【예】 여름에는 바다에서, 겨울에는 산에서 휴가를 즐겼다.

▶ 부르거나 대답하는 말 뒤에 쓴다.
【예】 지은아, 이리 좀 와 봐.
【예】 네, 지금 가겠습니다.

▶ 한 문장 안에서 앞말을 ‘곧’, ‘다시 말해’ 등과 같은 어구로 다시 설명할 때 앞말 다음에 쓴다.
【예】 책의 서문, 곧 머리말에는 책을 지은 목적이 드러나 있다.
【예】 원만한 인간관계는 말과 관련한 예의, 즉 언어 예절을 갖추는 것에서 시작된다.
【예】 호준이 어머니, 다시 말해 나의 누님은 올해로 결혼한 지 20년이 된다.
【예】 나에게도 작은 소망, 이를테면 나만의 정원을 가졌으면 하는 소망이 있어.

▶ 문장 앞부분에서 조사 없이 쓰인 제시어나 주제어의 뒤에 쓴다.
【예】 돈, 돈이 인생의 전부이더냐?
【예】 열정, 이것이야말로 젊은이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예】 지금 네가 여기 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나는 충분히 행복해.
【예】 저 친구, 저러다가 큰일 한번 내겠어.
【예】 그 사실, 넌 알고 있었지?

▶ 한 문장에 같은 의미의 어구가 반복될 때 앞에 오는 어구 다음에 쓴다.
【예】 그의 애국심, 몸을 사리지 않고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정신을 우리는 본받
아야 한다.

▶ 도치문에서 도치된 어구들 사이에 쓴다.
【예】 이리 오세요, 어머님.
【예】 다시 보자, 한강수야.

▶ 바로 다음 말과 직접적인 관계에 있지 않음을 나타낼 때 쓴다.
【예】 갑돌이는, 울면서 떠나는 갑순이를 배웅했다.
【예】 철원과, 대관령을 중심으로 한 강원도 산간 지대에 예년보다 일찍 첫눈이
내렸습니다.

▶ 문장 중간에 끼어든 어구의 앞뒤에 쓴다.
【예】 나는, 솔직히 말하면, 그 말이 별로 탐탁지 않아.
【예】 영호는 미소를 띠고, 속으로는 화가 치밀어 올라 잠시라도 견딜 수 없을
만큼 괴로웠지만, 그들을 맞았다.

[붙임 1] 이때는 쉼표 대신 줄표를 쓸 수 있다.
【예】 나는 ― 솔직히 말하면 ― 그 말이 별로 탐탁지 않아.
【예】 영호는 미소를 띠고 ― 속으로는 화가 치밀어 올라 잠시라도 견딜
수 없을 만큼 괴로웠지만 ― 그들을 맞았다.

[붙임 2] 끼어든 어구 안에 다른 쉼표가 들어 있을 때는 쉼표 대신 줄표를 쓴다.
【예】 이건 내 것이니까 ― 아니, 내가 처음 발견한 것이니까 ― 절대로
양보할 수 없다.

▶ 특별한 효과를 위해 끊어 읽는 곳을 나타낼 때 쓴다.
【예】 내가, 정말 그 일을 오늘 안에 해낼 수 있을까?
【예】 이 전투는 바로 우리가, 우리만이, 승리로 이끌 수 있다.

▶ 짧게 더듬는 말을 표시할 때 쓴다.
【예】 선생님, 부, 부정행위라니요? 그런 건 새,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붙임] ‘쉼표’ 대신 ‘반점’이라는 용어를 쓸 수 있다.


가운뎃점(ㆍ)

▶ 열거할 어구들을 일정한 기준으로 묶어서 나타낼 때 쓴다.
【예】 민수ㆍ영희, 선미ㆍ준호가 서로 짝이 되어 윷놀이를 하였다.
【예】 지금의 경상남도ㆍ경상북도, 전라남도ㆍ전라북도, 충청남도ㆍ충청북도 지역을
예부터 삼남이라 일러 왔다.

▶ 짝을 이루는 어구들 사이에 쓴다.
【예】 한(韓)ㆍ이伊) 양국간의무역량이늘고있다
【예】 우리는 그 일의 참ㆍ거짓을 따질 겨를도 없었다.
【예】 하천 수질의 조사ㆍ분석
【예】 빨강ㆍ초록ㆍ파랑이 빛의 삼원색이다.

다만, 이때는 가운뎃점을 쓰지 않거나 쉼표를 쓸 수도 있다.
【예】 한(韓) 이伊) 양국간의무역량이늘고있다
【예】 우리는 그 일의 참 거짓을 따질 겨를도 없었다.
【예】 하천 수질의 조사, 분석
【예】 빨강, 초록, 파랑이 빛의 삼원색이다.

▶ 공통 성분을 줄여서 하나의 어구로 묶을 때 쓴다.
【예】 상ㆍ중ㆍ하위권
【예】 금ㆍ은ㆍ동메달
【예】 통권 제54ㆍ55ㆍ56호

[붙임] 이때는 가운뎃점 대신 쉼표를 쓸 수 있다.
【예】 상, 중, 하위권
【예】 금, 은, 동메달
【예】 통권 제54, 55, 56호


쌍점(:)

▶ 표제 다음에 해당 항목을 들거나 설명을 붙일 때 쓴다.
【예】 문방사우: 종이, 붓, 먹, 벼루
【예】 일시: 2014년 10월 9일 10시
【예】 흔하진 않지만 두 자로 된 성씨도 있다.(예: 남궁, 선우, 황보)
【예】 올림표(♯): 음의높이를반음올릴것을지시한다

▶ 희곡 등에서 대화 내용을 제시할 때 말하는 이와 말한 내용 사이에 쓴다.
【예】 김 과장: 난 못 참겠다.
【예】 아들: 아버지, 제발 제 말씀 좀 들어 보세요.

▶ 시와 분, 장과 절 등을 구별할 때 쓴다.
【예】 오전 10:20(오전 10시 20분)
【예】 두시언해 6:15(두시언해 제6권 제15장)

▶ 의존 명사 ‘대’가 쓰일 자리에 쓴다.
【예】 65:60(65 대 60)
【예】 청군:백군(청군 대 백군)

[붙임] 쌍점의 앞은 붙여 쓰고 뒤는 띄어 쓴다. 다만, (3)과 (4)에서는 쌍점의 앞뒤를 붙여 쓴다.


빗금(/)

▶ 대비되는 두 개 이상의 어구를 묶어 나타낼 때 그 사이에 쓴다.
【예】 먹이다/먹히다
【예】 남반구/북반구
【예】 금메달/은메달/동메달
【예】 ( )이/가 우리나라의 보물 제1호이다.

▶ 기준 단위당 수량을 표시할 때 해당 수량과 기준 단위 사이에 쓴다.
【예】 100미터/초
【예】 1,000원/개

▶ 시의 행이 바뀌는 부분임을 나타낼 때 쓴다.
【예】 산에 / 산에 / 피는 꽃은 /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다만, 연이 바뀜을 나타낼 때는 두 번 겹쳐 쓴다.
【예】 산에는 꽃 피네 / 꽃이 피네 / 갈 봄 여름 없이 / 꽃이 피네 // 산에
/ 산에 / 피는 꽃은 /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붙임] 빗금의 앞뒤는 (1)과 (2)에서는 붙여 쓰며, (3)에서는 띄어 쓰는 것을 원 칙으로 하되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한다. 단, (1)에서 대비되는 어구가 두 어절 이상인 경우에는 빗금의 앞뒤를 띄어 쓸 수 있다.


큰따옴표(“ ”)

▶ 글 가운데에서 직접 대화를 표시할 때 쓴다.
【예】 “어머니 제가가겠어요”
“아니다 내가다녀오마”

▶ 말이나 글을 직접 인용할 때 쓴다.
【예】 나는 “어 광훈이아니냐” 하는소리에깜짝놀랐다
【예】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들을 보면서 “나는아무걱정도없이가을속의별들
을 다 헬 듯합니다.”라는시구를떠올렸다
【예】 편지의 끝머리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할머니 편지에사진을동봉했다고하셨지만봉투안에는아무것도없
었어요.”


작은따옴표(‘ ’)

▶ 인용한 말 안에 있는 인용한 말을 나타낼 때 쓴다.
【예】 그는 “여러분 ‘시작이반이다’라는말들어보셨죠”라고말하며강연을
시작했다.

▶ 마음속으로 한 말을 적을 때 쓴다.
【예】 나는 ‘일이다틀렸나보군’ 하고생각하였다
【예】 ‘이번에는꼭이기고야말겠어’ 호연이는마음속으로몇번이나그렇게
다짐하며 주먹을 불끈 쥐었다.


소괄호(( ))

▶ 주석이나 보충적인 내용을 덧붙일 때 쓴다.
【예】 니체(독일의 철학자)의 말을 빌리면 다음과 같다.
【예】 2014. 12. 19.(금)
【예】 문인화의 대표적인 소재인 사군자(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는 고결한 선비
정신을 상징한다.

▶ 우리말 표기와 원어 표기를 아울러 보일 때 쓴다.
【예】 기호(嗜好), 자세姿勢)
【예】 커피(coffee), 에티켓(étiquette)

▶ 생략할 수 있는 요소임을 나타낼 때 쓴다.
【예】 학교에서 동료 교사를 부를 때는 이름 뒤에 ‘선생님’이라는말을덧붙인다
【예】 광개토(대)왕은 고구려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임금이다.

▶ 희곡 등 대화를 적은 글에서 동작이나 분위기, 상태를 드러낼 때 쓴다.
【예】 현우: (가쁜 숨을 내쉬며) 왜 이렇게 빨리 뛰어?
【예】 “관찰한것을쓰는것이습관이되었죠 그러다보니 상상력이생겼나
봐요.” (웃음)

▶ 내용이 들어갈 자리임을 나타낼 때 쓴다.
【예】 우리나라의 수도는 ( )이다.
【예】 다음 빈칸에 알맞은 조사를 쓰시오.
민수가 할아버지( ) 꽃을 드렸다.

▶ 항목의 순서나 종류를 나타내는 숫자나 문자 등에 쓴다.
【예】 사람의 인격은 (1) 용모, (2) 언어, (3) 행동, (4) 덕성 등으로 표현된다.
【예】 (가) 동해, (나) 서해, (다) 남해


중괄호({ })

같은 범주에 속하는 여러 요소를 세로로 묶어서 보일 때 쓴다.


【예】 주격 조사

【예】 국가의 성립 요소 국민
영토
주권

▶ 열거된 항목 중 어느 하나가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음을 보일 때 쓴다.
【예】 아이들이 모두 학교 에, 로, 까지 갔어요.


대괄호([ ])

▶ 괄호 안에 또 괄호를 쓸 필요가 있을 때 바깥쪽의 괄호로 쓴다.
【예】 어린이날이 새로 제정되었을 당시에는 어린이들에게 경어를 쓰라고 하였다.
[윤석중 전집(1988), 70쪽 참조]
【예】 이번 회의에는 두 명[이혜정(실장), 박철용(과장)]만 빼고 모두 참석했습니다.

▶ 고유어에 대응하는 한자어를 함께 보일 때 쓴다.
【예】 나이[年歲]
【예】 낱말[單語]
【예】 손발[手足]

▶ 원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이나 논평 등을 덧붙일 때 쓴다.
【예】 그것[한글]은 이처럼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과학적인 문자이다.
【예】 신경준의 ≪여암전서≫에“삼각산은산이모두돌봉우리인데 그으뜸
봉우리를 구름 위에 솟아 있다고 백운(白雲)이라하며[이하생략”
【예】그런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다.[원문에는 ‘업다’임]


겹낫표(『』)와 겹화살괄호(≪ ≫)

▶ 책의 제목이나 신문 이름 등을 나타낼 때 쓴다.
【예】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은 1896년에 창간된 󰡔독립신문󰡕이다.
【예】 󰡔훈민정음󰡕은 1997년에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예】 ≪한성순보≫는우리나라최초의근대신문이다
【예】 윤동주의 유고 시집인 ≪하늘과바람과별과시≫에는31편의시가실려있다

[붙임] 겹낫표나 겹화살괄호 대신 큰따옴표를 쓸 수 있다.
【예】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은 1896년에 창간된 “독립신문”이다
【예】 윤동주의 유고 시집인 “하늘과바람과별과시”에는31편의시가실려있다


홑낫표(「」)와 홑화살괄호(< >)

▶ 소제목, 그림이나 노래와 같은 예술 작품의 제목, 상호, 법률, 규정 등을 나타낼 때 쓴다.
【예】 「국어 기본법 시행령」은 「국어 기본법」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예】 이 곡은 베르디가 작곡한 「축배의 노래」이다.
【예】 사무실 밖에 「해와 달」이라고 쓴 간판을 달았다.
【예】 <한강>은 사진집 ≪아름다운땅≫에실린작품이다
【예】 백남준은 2005년에 <엄마>라는 작품을 선보였다.

[붙임] 홑낫표나 홑화살괄호 대신 작은따옴표를 쓸 수 있다.
【예】 사무실 밖에 ‘해와달’이라고쓴간판을달았다
【예】 ‘한강’은사진집“아름다운땅”에실린작품이다


줄표(―)

▶ 제목 다음에 표시하는 부제의 앞뒤에 쓴다.
【예】 이번 토론회의 제목은 ‘역사바로잡기― 근대의 설정 ―’이다
【예】 ‘환경보호― 숲 가꾸기 ―’라는제목으로글짓기를했다

다만, 뒤에 오는 줄표는 생략할 수 있다.
【예】 이번 토론회의 제목은 ‘역사바로잡기― 근대의 설정’이다
【예】 ‘환경보호― 숲 가꾸기’라는제목으로글짓기를했다.

[붙임] 줄표의 앞뒤는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한다.


붙임표(-)

▶ 차례대로 이어지는 내용을 하나로 묶어 열거할 때 각 어구 사이에 쓴다.
【예】 멀리뛰기는 도움닫기-도약-공중 자세-착지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예】 김 과장은 기획-실무-홍보까지 직접 발로 뛰었다.

▶ 두 개 이상의 어구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고자 할 때 쓴다.
【예】 드디어 서울-북경의 항로가 열렸다.
【예】 원-달러 환율 【예】 남한-북한-일본 삼자 관계


물결표(~)

▶ 기간이나 거리 또는 범위를 나타낼 때 쓴다.
【예】 9월 15일~9월25일
【예】 김정희(1786~1856)
【예】 서울~천안정도는출퇴근이가능하다
【예】 이번 시험의 범위는 3~78쪽입니다

[붙임] 물결표 대신 붙임표를 쓸 수 있다.
【예】 9월 15일-9월 25일
【예】 김정희(1786-1856)
【예】 서울-천안 정도는 출퇴근이 가능하다.
【예】 이번 시험의 범위는 3-78쪽입니다.


드러냄표(˙)와 밑줄( )

▶ 문장 내용 중에서 주의가 미쳐야 할 곳이나 중요한 부분을 특별히 드러내 보일 때 쓴다.
【예】 한글의 본디 이름은 훈민정음 ˙ ˙ ˙ ˙ 이다.
【예】 중요한 것은 왜 ˙ 사느냐 ˙ ˙ ˙ 가 아니라 어떻게 ˙ ˙ ˙ 사느냐 ˙ ˙ ˙ 이다.
【예】 지금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실천입니다.
【예】 다음 보기에서 명사가 아닌 것은?

[붙임] 드러냄표나 밑줄 대신 작은따옴표를 쓸 수 있다.
【예】 한글의 본디 이름은 ‘훈민정음’이다
【예】 중요한 것은 ‘왜사느냐’가아니라‘어떻게사느냐’이다
【예】 지금 필요한 것은 ‘지식’이아니라‘실천’입니다
【예】 다음 보기에서 명사가 ‘아닌’ 것은


숨김표(○, ×)

▶ 금기어나 공공연히 쓰기 어려운 비속어임을 나타낼 때, 그 글자의 수효만큼 쓴다.
【예】 배운 사람 입에서 어찌 ○○○란말이나올수있느냐
【예】 그 말을 듣는 순간 ×××란말이목구멍까지치밀었다

▶ 비밀을 유지해야 하거나 밝힐 수 없는 사항임을 나타낼 때 쓴다.
【예】 1차 시험 합격자는 김○영 이○준 박○순등모두3명이다
【예】 육군 ○○ 부대 ○○○ 명이 작전에 참가하였다.
【예】 그 모임의 참석자는 김×× 씨 정×× 씨등5명이었다


빠짐표(□)

▶ 옛 비문이나 문헌 등에서 글자가 분명하지 않을 때 그 글자의 수효만큼 쓴다.
【예】 大師爲法主□□賴之大□薦

▶ 글자가 들어가야 할 자리를 나타낼 때 쓴다.
【예】 훈민정음의 초성 중에서 아음(牙音)은□□□의석자다.


줄임표(……)

▶ 할 말을 줄였을 때 쓴다.
【예】 “어디나하고한번…….” 하고민수가나섰다

▶ 말이 없음을 나타낼 때 쓴다.
【예】 “빨리말해”
“…….”

▶ 문장이나 글의 일부를 생략할 때 쓴다.
【예】 ‘고유’라는말은문자그대로본디부터있었다는뜻은아닙니다 …… 같은
역사적 환경에서 공동의 집단생활을 영위해 오는 동안 공동으로 발견된,
사물에 대한 공동의 사고방식을 우리는 한국의 고유 사상이라 부를 수 있
다는 것입니다.

▶ 머뭇거림을 보일 때 쓴다.
【예】 “우리는모두…… 그러니까…… 예외없이눈물만…… 흘렸다”

[붙임 1] 점은 가운데에 찍는 대신 아래쪽에 찍을 수도 있다.
【예】 “어디나하고한번......” 하고민수가나섰다
【예】 “실은..... 저사람..... 우리아저씨일지몰라”

[붙임 2] 점은 여섯 점을 찍는 대신 세 점을 찍을 수도 있다.
【예】 “어디나하고한번….” 하고민수가나섰다
【예】 “실은.. 저사람.. 우리아저씨일지몰라”

[붙임 3] 줄임표는 앞말에 붙여 쓴다. 다만, (3)에서는 줄임표의 앞뒤를 띄어 쓴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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