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의 재미와 장단점

URL: https://tanma.kr/data/webnovelfun.html

아래의 내용은 웹소설이 다른 콘텐츠와 어떻게 다른지를 보여주는 특징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다.

1. 게임과 웹소설, 영화 드라마 웹툰 등의 공통점은 '재미(몰입)'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2. 재미는 뇌가 마약에 절여진 것 같은 상태를 말한다.

3. 기술적으로 영화와 TV는 같은 동영상 기술이지만, 영화는 이미지고 TV는 스토리다.

4. 영화와 게임의 차이는 관찰자와 참여자의 차이다.

5. 영화는 정복적 재미 외에도 심미적, 사회적 재미 등을 주지만 게임과 웹소설은 정복적 재미에 집중한다.

6. 게임은 학습이라는 마약을 사람에게 준다.

7. 게임과 웹소설의 차이는 사용자의 시간이 다르게 흐른다는 점이다.

8. 학습이라는 요소가 게임에서 제공하는 마약이라면, 웹소설이 주는 마약은 '히스토리'다.

9. 학습이 가진 단점은 학습을 통해 익숙해질수록 '지루해짐'이다. 웹소설이 가진 단점은 읽을수록 '복잡해짐'이다. 이 단점을 해결할수록 훌륭한 작품이 된다.
(그래서 '히스토리를 단순하게'가 중요하다.)

* * *



• TV • 게임 • 몰입 • 영화 • 웹소설 • 웹소설의재미 • 웹소설의특징 • 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