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당문(四川唐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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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사천당가(四川唐家)라고도 한다. 암기와 독에 관한 무림 최고의 문파로 알려진 곳이다. 독과 약은 상호 보완적이라 의술에도 일가견이 있는 문파로 등장한다. 또한 암기에 대한 인식 때문에 특이한 무기나 기관진식에도 재능이 있는 문파로 설정된다.


(1) 위치

중경 개현에 위치.
무협소설 속에는 사천당문이라는 말 때문에 사천의 성도(省都, 성의 수도)인 성도(成都)가 당문의 위치로 많이 설정되는데, 실제 당문의 위치는 중경 개현이다.


∞ Link 당문의 위치는 '성도'가 아니라 '개현'


(2) 역사

실제로 존재하는 문파다. 다만 진짜 독공을 사용하는 문파는 아니다. 명나라 때부터 당가권이라는 권법을 익힌 무공을 사용한 기록이 있으며, 현대까지 당가권에서 무공을 가르치고 있다.
독공은 무협소설 작가들이 만들어내는 허구의 이미지다. 특히 중국 무협소설가인 백우의 작품에서 독공을 등장시킴으로써 당문이 독문으로 명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 Link 당문이 독과 암기의 대명사가 된 이유


(3) 문화

원한은 몇 배로 갚은 것이 가문의 철학이며, 어떤 문파도 두려워하지 않는 성질을 지녀서 독종으로 묘사된다. 당문의 비전비기인 암기제조법과 암기술, 용독술을 유출시키지 않기 위해 데릴사위제를 채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4) 조직

집성촌이기 때문에 장자를 중심으로 당문 문주가 전승되는데, 이를 총가주로 표현하기도 한다. 문주의 경우 친형제를 비롯하여 많은 사촌 형제들이 있기 마련이며, 이들도 가주로 활동한다. 그래서 문주(총가주) 주변을 1가주, 2가주, 3가주... 등등이 보좌하는 형태다.
집성촌 씨족마을이기 때문에 원로들도 많아, 문주 혼자서 큰일을 결정하기 어려운 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다른 문파의 원로들은 나이만 먹은 원로들이고 문주와 아무 혈연이 없지만, 당문의 원로는 문주의 삼촌 할아버지들이라 문주보다 발언권이 강한 인물로 묘사되기도 한다.


(5) 구조와 건물

다른 문파처럼 하나의 건물이 아니라 마을 전체가 당씨의 집성촌으로 묘사되고 있어서, 마을 전체를 당가로 묘사한다. 따라서 다른 문파와 달리 건물이 많은 곳으로 묘사된다.


2. 무공


용독술과 암기의 대가. 여자들은 채찍무공인 편법(鞭法)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등장한다. 물론 독채찍으로 묘사된다. 또한 금나수(擒拿手) 등도 능한 것으로 나온다.


축기술(蓄氣術) : 심법(心法), 신공(神功) 등
- 도반삼양귀원공(導反三陽歸元功) : 심법(心法)
- 만류귀원신공(萬流歸元神功) : 심법(心法)

암기술(暗器術)
- 만류귀종(萬流歸宗) : 당문 최고의암기회수법
- 천녀산화(天女散花)
- 만천화우(滿天花雨) : 하늘을 가득 꽃비로 메운 것 같은 당문최고의 암기수법.
- 구천현녀(九天玄女)
- 구환살(九幻殺)
- 추혼비접(追魂飛蝶)
- 연환십이참(連環十二斬)
- 추혼연미표(追魂燕尾標)
- 구독갈미(九毒蝎尾)
- 자모표(子母標)

[만천화우(滿天花雨)] 온 하늘을 꽃비가 가득 메운다는 이름의 암기수법으로, 인간이 피할 수 있는 모든 방위를 시간차를 두며 공격하기 때문에 상대는 피할 곳이 없다고 한다. 무림 암기술 중 가장 뛰어난 초식으로 설정되며, 암기와 독의 명문인 사천당문 최고의 암기술이다.


편법(鞭)
- 금룡편법(金龍鞭法)
- 백승연편(百勝軟鞭)
- 회타연편십삼식(廻打軟鞭十三式)
- 황사만리편법(黃砂萬里鞭法)
- 호연십팔편(浩然十八鞭)

용체술(用體術) : 권장수지각법(拳掌手指脚法), 경신보법(輕身步法) 등
- 구절만옥수(九絶萬玉手)
- 무영비독수(舞影飛毒手)
- 배산장법(背山掌法) : 공격보다는 수비에 중점을 둔 장법.
- 비서장(飛絮掌)
- 삼양수(三陽手) : 금나수
- 삼양신장(三陽神掌)
- 삼양지(三陽指)
- 적련신장(赤蓮神掌)
- 추뢰신법(追雷身法)

[추뢰신법(追雷身法)] "독은 가까이서 암기는 멀리서"라는 구절대로 당문 사람은 멀리서 암기를 던지기 위해 거리 조절을 잘 해야 한다. 추뢰신법은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절정의 경공신법으로 빠르고, 지구력이 강하다. 특히 같은 무거운 옷을 입고 움직여야 하는 당가인에게는 신법이 구명절초 그 자체이다.

[구절만옥수(九絶萬玉手)] 세 가지 독물을 섞어 만든 특별한 용액에 손을 담근 후 독문심법을 운용해 단련을 시킨다. 다시 천일 후에 또 다른 세 가지 극독을 섞어 만든 용액을 흡수해 익히는 독공이었다. 이것을 완성하게 되면 수련자의 손은 본래의 독성 여섯 가지와 그것들이 조합해 만들어내는 새로운 독성 아홉 가지를 더해 모두 열다섯 가지의 독성을 가진 손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만약 구절만옥수에 당하게 된다면 상대는 열다섯 가지나 되는 독 중 어느 것에 중독된 줄을 모르기 때문에 해독을 할 수 없어 처절한 고통 속에 죽게 된다. 더구나 완성된 구절만옥수는 강철에 버금가는 강도를 이루게 된다. 이것을 대성하여 모든 독이 일원기가 되면 만절만옥수(萬絶萬玉手)가 된다.

법등술(法等術) : 진법(陳法), 전음술(傳音術), 방술(方術) 등
- 용독술(用毒術) : 치명적인 독을 사용하는 무술.
- 해독술(解毒術) : 독을 해독하는 기술.
- 독무 : 독안개


3. 물건


(1) 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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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약 및 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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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독문병기

매우 독특한 독문병기가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사복검 같은 검을 비롯해 사복편 등의 채찍, 그외 독질려, 혈적자, 비황석, 단혼사, 육혼망, 귀왕령 등 수십, 수백 종이 있다.

[암기]
- 폭우이화정(暴雨梨花釘:독문암기)
- 폭우이화침(暴雨梨花針:독문암기)
- 천뢰구(天雷球) 당문의 독문 폭약암기로 폭발하면 그 속에서 파공강침이 발산된다.
- 배심정(背心釘) : 못 형태의 암기.
- 육혼망(戮魂網) : 그물.

[팔대암기]
- 단혼사
- 광간강사
- 독질려
- 천왕침통
- 대봉남망
- 폭우천심사
- 검저유혼
- 염왕소
[육혼망(戮魂網)] 암기처럼 사용하는 그물이다. 워낙 가늘어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천잠사에 버금갈 정도로 질긴 그물다. 따라서 거기에 걸리기만 하면 무엇이든 잘려나가며, 극독이 묻어 있어 살짝 닿기만 해도 중독되는 무서운 암기다.


[독극물]

수백 종의 독극물을 다루는데 그 중 유명한 것을 팔대극독이라 부른다.

- 신선폐(神仙廢) : 내공을 펼치기 전에는 전혀 중독된 기미를 알아차릴 수 없지만, 일단 내공을 펼치면 급속도로 독기가 발작해 내공이 새어나가 사라지는 산공독의 일종.
- 군자산(君子散) : 군자처럼 사람에게 별다른 해를 입히지 않고 그 효과도 부드럽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독약의 일종으로 열두 시진 동안 공력을 일으킬 수 없도록 하는 공능을 갖고 있다. 현대의 마취제 비슷한 독이다.
- 피독재료 : 독을 다루기 위한 재료들이다. 손에 끼는 장갑을 피독수라 하고 독극물을 담는 주머니는 피독낭이라 하며 독을 검출할 때 쓰는 종이를 피독지라 한다.
- 독진 : 독을 주 재료로 만들어진 진
- 고독(蠱毒) : 고는 인간의 몸 속에 기생할 수 있는 맹독성 벌레를 말한다. 시전자의 피로 사육되어 영적인 교감이 가능한데, 시전자가 고를 상대방의 몸에 투입하면 상대방의 몸 속에 기생해 있다가 시전자의 명이 있을 경우 숙주를 공격해 고통을 주거나 죽음에 이르게 한다.

[팔대극독]
- 견혼수(牽魂水)
- 군자산(君子散)
- 반구혈
- 상린남영(祥鱗藍影)
- 신선폐
- 오독탈명단(五毒奪命丹)
- 자오분심(子午焚心)
- 칠보단혼산(七步斷魂散)

• 독령암혼갑 : 몸을 보호해주는 당문의 독문병기이자 갑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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